바둑이(카드게임) 란?
페이지정보
내용
바둑이(카드게임) 란?
이름만 보고 잘 모르는 사람들은 바둑과 관련된 것이라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는 카드게임이다.
로우볼과 유사한 게임 방식의 한국형 트럼프 카드놀이. 포커 게임의 일종으로 보기도 한다. 일반적으로 바둑이 하면, 99.9% 무조건 로우 바둑이를 의미한다. 타짜(만화) 3부의 초반에 많이 다루어진 게임이다.
외국, 특히 미국에도 꽤 알려져 있으며 외국의 카지노에서 "Low Offsuit 4-Card"라고 바둑이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. 위키피디아에서도 바둑이를 Badugi라 칭하고 있다. 다만 외국에서는 한국 유래설과 캐나다 유래설이 대립하고 있는 상태이다.
2. 족보
메이드는 무조건 베이스를 이기고, 베이스는 투 베이스를 이긴다.
같은 등급에서는 가장 큰 숫자가 더 낮은 사람이 이긴다.
바둑이는 4장의 카드만을 사용하기에, 완전히 같은 족보끼리 맞붙는 경우도 왕왕 나온다. 이 경우 무늬를 따지지 않고, 서로 비긴 것으로 간주하여 판돈을 나눠갖는 것이 정통 규칙이다.
메이드
예시 : ♠A ♣4 ♦5 ♥6
4장의 카드가 무늬와 숫자가 모두 다른 것을 의미한다. 기본적으로 메이드가 된 패는 메이드가 되지 않은 패를 무조건 이긴다. 같은 메이드끼리는 가장 큰 숫자가 더 낮은 사람이 이긴다.
간단하게 가장 높은 숫자를 이용해서 X탑 이라고 부른다. 참고로 로우 바둑이에서는 A는 무조건 1로 취급한다.
A,2,3,4 (서로 다른 무늬) : 일명 골프, 또는 퍼펙트(로우 퍼펙트)라고 한다.[1]
A,2,3,5 (서로 다른 무늬) : 2번째로 최강이어서 세컨드라고 부른다.
A,2,4,5 (서로 다른 무늬) : 3번째로 최강이어서 서드라 부른다. 참고로, 화투의 5번째 그림을 보통 '초'[2]라고 부르기에 이를 따서 5탑을 초라고도 부른다. 타짜(만화) 3부에서는 세컨드, 서드를 각각 엠비씨초, 일이사초라고 부르는 내용이 나온다.
베이스
예시 : ♠A ♣4 ♦5 ♦6 - 5와 6의 무늬가 같다.
메이드가 아닌 패 중에서, 1장을 제외하면 나머지 3장의 무늬와 숫자가 모두 다른 것을 의미한다. 같은 베이스끼리는 3장 중에 가장 큰 숫자가 더 낮은 사람이 이긴다.
A,2,3 : 1장을 제외한 패가 서로 다른 무늬의 A,2,3 이 되는 것이 베이스 중에서는 가장 좋은 패이다. [3] 또한, 아직 카드 교환 기회가 남았다면 마지막 1장에 따라서 높은 순위의 족보를 노려 볼 수 있다.